Uncategorized

4) 인적 연망을 보여주는 자료들 ?

웹용 Office 은(는) 웹 브라우저에서 사용할 수 있는 무료 Office 버전입니다. Office LTSC 2021은 볼륨 라이선스 계약을 통해 조직에서 사용할 수 있는 Microsoft의 생산성 소프트웨어의 최신 버전입니다. Office LTSC 2021은 11 또는 Windows 10 Windows 지원합니다. Windows PC, Mac, iPad, iPhone, Android 태블릿, Android 휴대폰을 포함한 다수의 디바이스에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새 이름에는 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특히 서원 훼철을 비롯한 대원군의 개혁에 대한 입장이나 척사위정론을 주장했던 사상적 기반을 면밀히 분석한다면 식민지 시기 이후 이 지역의 유림들이 사회주의자로 적극 전화할 수 있었던 이유나 배경에 대해 새로운 해답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告目이 1점 있는데, 서원 김상묵이 작성하였다. 이 자료는 2009년 공주 지역 지역사 자료 조사 수집 사업으로 수집된 것들이다. 이러한 조건은 산업, 교육 등 여러 면에서 급속한 발달을 가져왔지만, 반면 각 처에서 발행된 여러 가지 유존가치가 있는 근현대의 자료는 오히려 산업발달과 반대로 급속하게 소실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므로 자료 소장처의 파악이 필요하다. 이 집안의 자료를 수집하려 했지만 이미 서울역사박물관과 대구카톨릭대학교 등 각 기관에 자료를 이관하여 책으로 발간한 상태였다. 이 집안의 정치적 입장을 보여주는 자료이다. 4) 인적 연망을 보여주는 자료들 ? 이들은 12대 300년에 걸쳐 만석지기를 누렸던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중에서 1830년부터 1890년에 걸쳐 작성된 19책의 역상일기는 세밀하게 검토할만한 가치가 있다. 한편 이번에 조사한 소장자는 총 8인이다. 그런데 그 대부분이 일괄자료가 아니라 소장자가 평생에 걸쳐 수집한 자료인 까닭에 단편적이라는 한계를 가진 자료가 다수 포함되었다.

70년대 문화정책과 관련하여 매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그 외에도 다종다양한 교재들이 확인되고 있는 바, 이 자료들은 향후 20세기 전후의 근현대 교육의 시대적 상황을 이해하는 소중한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주목할 만한 근현대사 자료를 소장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자료소장처(자)를 중심으로 조사를 진행하였다. 하나는 양월문중에서 소장하고 있던 자료이고, 다른 하나는 구강서원에서 소장하고 있던 자료, 마지막은 유향소에서 소장하던 자료이다. 그러므로 이 자료와 의병진측 자료, 일본측 자료 등과 상호 검토하여 보면 홍주의병에 대하여 보다 정확하게 그 전모를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동지역의 주민센터는 전무한 실정이며 읍면사무소의 경우 간혹 일제시대 면 재산관련 서류철, 토지개혁관련 자료, 면세일람 등이 남아 있었다. 등 다양한 자료들을 수집할 수 있었다. 조사결과 대부분의 문서고는 협소한 공간적 이유와 면사무소 증개축 과정에서 보존기한이 다한 문서들은 대부분 폐기되어 많은 자료를 수집할 수 없었다. 물론 생활통지표와 같은 관련 자료가 포함되어 있지 않아서 일괄자료로서의 가치가 반감되나, 최근의 자료에 속하므로 다른 자료 등이 보완되거나 또는 면접조사 등을 통하여 자료를 추가하면서 활용될 수 있는 여지는 충분하다. 해방 후에는 1960년부터 1967년까지 구즉국민학교를 졸업한 강범석 외 3인의 상장과 졸업장 24점이 포함되어 있다. 본 조사 자료를 시기별로 살펴보면, 광무개혁 이전의 자료 4점, 한말 49점, 일제강점기 81점, 해방 이후 112점, 연대 미상의 자료가 7점이다. 이 가운데 특히 교재류는 한말 이후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 1950~1960년대의 자료가 골고루 분포하고 있어서, 교육의 변화상을 살펴보는 데에 중요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한편 1954년 『第一回 全國敎育實態調査書』는 해방 후 처음으로 실시된 교육실태 조사서인데, 국민학교 및 공민학교 실태 및 교육내용에 대한 조사를 담고 있다. 또한 이거목록 같은 자료는 이 가계의 경제 사정을 다른 경제자료 없이도 대강 짐작케 하는 내용을 담고 있어서 또한 나름대로의 사료적 가치가 있다. 이러한 선도적 농업기술관련 자료는 소중하게 쓰일 수 있다. 1955년에는 敎育區의 폐지와 관련하여, 그에 반대하는 책자 2책이 있어서 보완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1940년 『學籍簿用語例集』에는 학적부를 기록할 때 사용하는 用例와 用語를 정리한 소책자로, 그 자체만으로도 자료적 가치가 크며, 나아가 일제강점기 학적부를 분석할 때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된다. 일제강점기 개인과 관련한 관련 자료로는 소중한 자료라 할 수 있다. 연대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는 없으나, 일제강점기 京城師範學校 附屬 普通學校에서 간행한 『兒童心得』에는 교훈과 실천 12조, 조회․ 1895년 12월 을미사변과 단발령에 항거하여 안동군내 유림대표로 擧義通文을 발표하였다.

그 가운데 일제강점기의 상장과 졸업장은 각각 9점과 5점인데, 1927년부터 1932년까지 木川公立普通學校 이기형에게 수여된 상장, 수료증서와 졸업장 9점이 포함되어 있다. 1901년의 『新式儒胥必知』는 조선시대 공문서식 예문을 類纂해 놓은 것인데, 종전의 이두 대신 한글로 바꾼 문식도 포함되어 있고, 조선 13도의 등급이 있어서 시대의 변화상을 확인할 수 있다. 두 해 모두 연구책임자는 조원경이다. 납세고지서는 모두 3점으로 1점은 1922년 학교건축의연금을 송금하라는 내용이고, 2점은 1959년 지방교육세 고지서이다. 나머지 임명장 1점은 김영한의 소장 문서로, 1942년 전라남도에서 訓導를 임용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원부의 후손 역시 그의 유훈(遺訓)을 받들어 대대로 出仕하지 않는 것을 내력으로 삼음으로써 그의 호 악은에 걸맞는 은거의 미덕을 발휘하면서 재야에서 대대로 가계를 계승해 온 것으로 보인다. 이와 같이 영주는 역사적으로 유서가 깊은 곳이라 상당량의 자료가 있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근대 이후 쇠퇴하면서 상당수의 자료가 외부로 유출된 상황이다. 1869년에 작성된 것으로 보아 강한규가 제용감부봉사로 재직중일 때 작성된 것으로 보인다. 인천오피 자료의 사료적 가치와 의의를 말해보면, 봉화군 춘양면 의양리 진주강씨 강한규가 소장 자료들은 종류면에 있어서 대부분이 간찰과 제문, 교지 등이며, 존재 형태는 서로 연결되기 보다는 독립적으로 존재한다는 특징을 가진다.